11/1 북한 출판절, 북한의 언론 정책은? ③북한 언론의 특성은 대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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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 1일은 북한의 '출판절'로 올해는 북한이 '출판절'로 제정한 지 44돌이 되는 해이다.

즉, 1970년 12월 20일 북한이 노동신문 창간일인 11월 1일을 출판절로 제정한 것이다.

노동신문은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기관지로서 해방된 지 얼마 안 된 1945년 11월 1일에 '정로(正路)라는 이름으로 창간된 신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다소 낯선 '출판절'이란 어떤 날일까?

네이버백과사전에 따르면 북한 출판절은 출판 보도 및 인쇄 부문 종사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정한 날이라고 한다.

따라서 매년 출판절을 기념하여 다양한 행사들이 열리고 있다고 한다.

NK투데이에서는 11월 1일 출판절을 맞이하여 북한의 언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북한 출판물의 중요한 특징 : 대중성

북한 출판물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대중성이란 무엇일까?

북한은 출판법 제 2조에는 북한이 출판물의 특징으로 '대중성' 꼽고 있다.

북한이 바라보는 '대중성'이란 무엇일까?

지하철에서 신문을 읽고 있는 북한 주민들. ⓒ우리투어스(flickr.com/photos/northkoreatravel/)

지하철에서 신문을 읽고 있는 북한 주민들. ⓒ우리투어스(flickr.com/photos/northkoreatravel/)

유영구 씨의 '북한의 신문․방송연구'와 한국문화개발원에서 나온 '북한의 국영출판체계와 남북한 출판물 교류에 관한 연구', 북한 출판법에 따르면 대중성이란 다음의 4가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 언론이 대중의 이익을 옹호하고, 국가와 당의 정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
2. 언론의 내용과 형식을 대중의 수준에 맞추는 것.
3. 대중들이 신문제작 과정에 참가하는 것.
4. 대중이 신문을 더 많이 구독하는 것.

첫 번째 내용은 국가와 당의 정책이 '인민대중의 이익을 옹호하고 있기 때문에' 당 정책을 적극 해설해서 당 정책이 북한 주민 스스로의 입장으로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앞서서 제기했던 언론의 선전자로서의 기능과 같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북한에서는 수령의 영도가 곧 당의 영도이기 때문에 최고지도자에 대한 보도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두 번째 내용은 신문의 내용과 형식을 대중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출판보도물의 형식과 내용을 인민들의 수준과 기호와 요구에 맞게 문체의 간결성․정확성․명료성을 보장하여 출판물들을 인민대중이 읽고 알 수 있는 통속적인 출판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문화개발원에서 나온 '북한의 국영출판체계와 남북한 출판물 교류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인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활자를 골라야 하며, 종이의 질을 높여야 하고 문장을 잘 다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세 번째는 대중이 신문 등의 출판보도물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다.

대중이 직접 언론보도에 참여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고 한다.

신문의 경우, 근로자들과의 편지연계(편지를 주고받거나 직접 싣는 것), 열성 필자와의 사업(독자들 속에서 제기되는 의견들을 참작하여 신문 사업을 부단히 개선하는 것), 노농통신원, 청년통신원 사업(노동자나 농민, 청년 통신원을 두는 것)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2006년 11월 5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에서 일하면서 노동신문을 비롯한 중앙신문에 단상·수기·기사 등을 올리는 역할을 한다.

노농통신원 사업은 김일성 주석이 1930년대 항일무장투쟁시기 노농통신원과의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한 데서 그 전통을 찾고 있으며 북한이 이 사업을 강화한 직접적인 계기는 1957년 2월의 전국노농통신원대회부터라고 한다.

네 번째 내용은 주민들이 신문을 적극적으로 구독하도록 하는 것이다.

출판법 제 8조에 따르면 "국가는 전체 인민이 출판물을 제때에 정상적으로 보고 리용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되어 있다.

우선 북한에서 모든 노동자들이 직장에 출근하면 30분간 독보회를 하는데 주로 노동신문에 있는 사설로 독보회를 진행한다고 한다.

그리고 북한의 지하철에도 매일 노동신문이 전시되어 지하철을 지나다니는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PDF파일을 무료로 읽을 수도 있다.

지하철에서 신문을 읽고 있는 북한 주민들. ⓒ우리투어스

지하철에서 신문을 읽고 있는 북한 주민들. ⓒ우리투어스

기본적으로 각 기업소, 공장, 농장, 인민반장 집 등에 노동신문이 제공되고 있으며 노동신문이나 '민주조선' 개인 구독을 하려면 연간 구독료가 북한 돈 2천 원 정도로 매우 저렴하다고 한다.

 

북한에서의 보도경쟁, 광고

한국에서 언론의 생명력은 '속보경쟁에서의 승리'에서 나오며 얼마나 '광고수입을 많이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

그렇다면 북한은 어떠할까?

북한에서는 보도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한국의 비롯한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속보경쟁'이라고 불릴 만큼 언론사마다의 보도경쟁이 치열하다.

그렇다면 북한은 어떠할까?

북한에서도 속도를 매우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다.

유영구씨의 '북한의 신문․방송연구'에 따르면 북한 출판보도물이 지켜야 할 근본원칙 3가지 중에는 속도전을 벌려야 한다는 것이 담겨져 있다.

북한에서 말하는 속도전이란 모든 사업을 전격적으로 밀고 나가 최단기간 내에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최상의 성과를 이룩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한다.

즉, 보도를 하는데 있어 최단 기간에 질 좋은 기사를 써내는 것이 중요한 원칙 중에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문화개발원에서 나온 '북한의 국영출판체계와 남북한 출판물 교류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북한은 "그때그때 변화하는 당의 역할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면 지방 당단체들과 인민들이 당의 노선을 잘 알지 못하여 무엇을 어떻게 하였으면 좋을지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속도전에 입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북한 신문에 광고를 실을까?

신문 등의 출판보도물의 생산 및 배포에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수입은 출판보도물들의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자본주의 국가들의 언론들은 판매부수를 늘려야 광고수익이 늘어나므로 독자를 유도하기 위해 자극적 기사를 남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북한은 출판보도물들의 생산과 배포에 드는 재정을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기사를 난발하여 광고수입을 늘릴 필요가 없다.

더군다나 기업 간의 경쟁도 치열하지 않아 기업 스스로의 광고 요구도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2005년 2월 27일 한겨레는 평양신문이 광고를 싣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평양신문은 광고를 유통기사로 분류하고, 기자들이 기업소·상점을 찾아가 취재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광고가 실린 기업들은 그 판매가 늘고 있어 광고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한다.

북한에서도 광고가 북한 주민들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광고도 싣는 것으로 파악된다.

평양신문은 지면 제한으로 기업과 주민들의 광고 게재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게 되자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하여 "광고를 효과적으로 모집하는 통로를 확보했다"고 한다.

한편 최근 월드컵 축구 예선경기장에 북한 기업 광고판이 등장하여 화제가 된 바 있다.

북한 언론 상의 광고도 사회분위기의 변화처럼 점점 확대하게 될지 주목된다.

※ 참고자료

북한 헌법 및 출판법, 한국 법제처 산하 북한법제정보센터

'북한사회와 언론', 정대철, 한국사데이터베이스

'북한의 신문방송 연구', 유영구, 한국사데이터베이스

'남북한의 출판법에 대한 비교연구', 차현숙, 2010년 남북법제 연구보고서 1권(법제처)

'북한의 국영출판체계와 남북한 출판물 교류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개발원

※ 관련기사 

11/1 북한 출판절, 북한의 언론 정책은? ① 북한의 언론정책 개괄과 신문, 잡지 http://nktoday.kr/?p=8915

11/1 북한 출판절, 북한의 언론 정책은? ② 북한이 바라보는 언론의 성격 http://nktoday.kr/?p=9040

김혜민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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