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니 혼 글로벌그룹 회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김일성김정일기금

Print Friendly, PDF & Email

조선노동당 창건 70주년을 맞이한 10월 10일에 즈음하여 북한에서는 김일성김정일기금 이사회 제1차 확대회의가 개최되었다.

10월 9일 통일뉴스에 따르면 8일 김일성김정일기금 이사회 제1차 확대회의가 개최되어 김창룡 이사장, 조니 혼 공동이사장, 키스 베네트 부이사장 등이 참석했으며 각 국가에서 온 주체사상연구조직 대표들이 방청했다고 한다.

김일성김정일기금이란 무엇일까?

2013년 9월 17일 통일뉴스 보도에 따르면 당시 김일성김정일기금 김철호 부이사장은 김일성김정일기금의 성격을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훈을 받들어 교육, 보건, 환경보호 등 사회발전을 위한 사업에 적극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에 따르면 원래 김일성김정일기금이 있기 전에 국제김일성기금이 있었다고 한다.

2007년 10월에 창설된 국제김일성기금은 김일성 주석의 유훈을 받들어 '사회발전과 자주적이고 평화로운 새 세계를 건설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서거한 후 2012년 8월 1일 국제김일성기금 3차 이사회회의에서 국제김일성기금을 김일성김정일기금으로 확대개편했다고 한다.

그로부터 3여년이 지나 올해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맞아 김일성김정일기금 이사회 제 1차 확대회의가 개최된 것이다.

김일성김정일기금에 누가 이사로 참가하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기금'은 개인 또는 기관을 위해서, 혹은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자본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본이 많이 모이기 위해서는 기업가 등의 사회 저명인사들로 이사진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김일성김정일기금에 참가하는 저명한 기업가가 있을까?

한국에 알려진 대표적인 인물은 바로 공동이사장인 홍콩출신 해외사업가 조니 혼(Johnny Hon, 44)이다.

조니 혼은 글로벌그룹(http://www.global.cn)의 창시자이다.

글로벌그룹은 1996년에 설립된 금융전문회사로 금융 뿐 아니라 은행, 교육, 에너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광업, 부동산개발 등의 사업까지도 확대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한다.

혼 회장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정신의학 박사학위를 받고 1998년부터 금융분야에 투신하여 ABN암로은행(ABN AMRO Bank)에서 개인금융컨설턴트로 일하기도 했다.

혼 회장은 그레나다(카리브해에 있는 공화국) 무임소대사(Ambassador-at-Large)이며 종종 다양한 나라들의 대통령, 장관들, 주지사들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시계방향으로 왼쪽부터 혼 회장이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남편인 에든버러 공작, 후진타오 당시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마가렛 대처 전 영국 총리, 원자바오 당시 중국의 국무원총리, 토니 블레어 당시 영국 총리를 만나는 장면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혼 회장이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남편인 에든버러 공작, 후진타오 당시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마가렛 대처 전 영국 총리, 원자바오 당시 중국의 국무원총리, 토니 블레어 당시 영국 총리를 만나는 장면

2007년 10월 19일 통일뉴스에 따르면 혼 회장은 국제김일성기금의 창설을 기념해 열린 축하연에서 주체사상의 세계적 보급이 자신의 본분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6_big

혼 회장은 2007년 9월 북한으로부터 우정 1급 메달을 받았다. ⓒ Johnny Hon 홈페이지

혼 회장은 북한으로부터  2007년 10월 명예교수 학직과 경제학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찍은 사진. ⓒJohnny Hon 홈페이지

혼 회장은 북한으로부터 2007년 10월 명예교수 학직과 경제학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찍은 사진. ⓒJohnny Hon 홈페이지

이번 김일성김정일기금 이사회 확대회의에서는 어떤 것들이 결정되었을까?

자세한 회의 내용 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만 북한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보내는 편지가 채택되었다고 통일뉴스는 보도했다.

편지 내용에는 "김일성김정일기금을 전인류적인 기금으로 확대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에 헌신분투함으로써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습이 세계진보적 인류의 마음 속에 소중히 간직되도록 하겠다"고 쓰여져 있었다고 한다.

김혜민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크기변환_광고완성ver4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