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로봇에, 보석화 제작 기계까지..다양한 기계를 개발 중인 북한

Print Friendly, PDF & Email

북한이 공업 생산성을 2배 이상 높일 수 있는 산업용 로봇을 개발했다.

강진규 기자는 자신의 블로그에 조선중앙통신이 27일 "국가과학원 조종기계연구소가 첨단과학기술을 응용한 공업용 로봇(산업용 로봇)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고 소개했다.

산업용 로봇이란 공장의 라인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로봇을 총칭하는 말이다.

중국공장의 산업용 로봇 ⓒblog.wenxuecity.com

중국공장의 산업용 로봇 ⓒblog.wenxuecity.com

일반적으로 산업용 로봇은 사람의 팔이나 손의 기능을 대신하는 머니퓰레이터(manipulator)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이 가진 신체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의 수단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북한 조종기계연구소는 새로 제작된 산업용 로봇에 대해 "정밀화, 고속화, 다기능화, 지능화의 방향으로 발전하는 로봇공학기술의 요구에 맞게 공업용로봇들이 짧은 동작주기와 제품 집기, 이적(옮겨서 쌓기) 등 모든 작업 동작들을 손색없이 수행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구소는 "로봇의 합리적인 운동학적 구성과 매듭구조 방안을 결정하고 진동 안정성 해석 및 모의에 기초한 기계체계의 설계를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연구소는 CNC(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컴퓨터 수치 제어) 장치가 조종할 수 있는 체계를 수립하고 효과적인 구동방법도 완성했다고 소개했다.

2012년 당시 CNC가 도입된 북한 신발공장 모습. ⓒ NK투데이

2012년 당시 CNC가 도입된 북한 신발공장 모습. ⓒ NK투데이

한편 북한은 예술품을 제작하는 기계를 개발하기도 했다.

강진규 기자는 23일 역시 자신의 블로그에 북한 웹사이트 '조선의 오늘'이 새롭게 개발된 'CNC 보석화 형상기계'를 보도했다고 소개했다.

보석화는 여러 가지 색깔의 천연 돌가루를 안료로 하여 그림을 형상하는 회화 미술의 한 종류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북한에만 있는 고유한 회화 창작 기법이다.

북한의 보석화. ⓒ guonan818.blog.163.com

북한의 보석화. ⓒ guonan818.blog.163.com

북한은 보석화 제작기법을 고구려 고분벽화의 원리에서 힌트를 얻었다고 하며 창작된 작품이 오랜 시일이 지나도 형태가 변하지 않아 '만년화'라고도 부른다.

만수대창작사는 4축 조종 CNC 보석화 형상기계가 일반적으로 885mm×585mm 크기의 보석화를 만들 수 있으며 제작자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면 이보다 수배나 큰 크기까지의 보석화도 제작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북한은 이 기계 덕분에 여러 사람들이 손으로 며칠 동안 만들던 보석화를 단 몇 십 분 동안에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기계의 성능을 강조했다.

 

김혜민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크기변환_광고완성ver4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