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보는 브렉시트 원인과 대책

Print Friendly, PDF & Email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브렉시트(Brexit)를 선택했다.

영국 국민들의 브렉시트 결정 총투표 이후 많은 이들이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와 관련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brexit

자료사진

이런 가운데 북한이 영국의 브렉시트와 관련한 보도를 내놓아 주목을 끌고 있다.

27일 노동신문은 국민투표 결과 52%가 브렉시트에 찬성해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탈퇴하는 첫 국가가 되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2007년 채택된 '리스본조약' 50조에는 영국이 유럽연합탈퇴를 확인하는 경우 유럽이사회는 2년 안에 영국과 유럽연합의 탈퇴이후 관계변동과 관련하여 합의하고 유럽의회에 제기하여 동의를 받게 되어 있다고 한다.

만약 2년 안에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영국은 거의 모든 영역에서 유럽연합과 일일이 협상을 해야 하는 처지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신문은 유럽에서의 경제위기와 유럽에 들어오는 피난민 문제로 유럽연합에 큰 불만을 가지고 있어 탈퇴를 바라는 영국인과 유럽연합을 탈퇴하면 잃는 것이 더 많다고 우려해 남기를 바라는 영국인 세력 사이에 치열한 논쟁으로 일대 혼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먼저 영국이 입게 될 피해를 밝혔다.

신문은 영국 재정성이 동맹 탈퇴 이후 2년간 국내총생산이 3.6% 줄어들고 52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실업률은 더 높아질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소개했다.

프랑스 재정성은 여러 자국은행들이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경우 런던에서의 업무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는가 하면, 스페인 총리는 유럽연합 탈퇴가 영국인에게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영국 여권 소지자들이 유럽연합 영토에 들어올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노동신문은 브렉시트가 유럽연합에도 큰 타격이라고 지적했다.

먼저 영국의 뒤를 이어 여러 나라들이 연합을 탈퇴하는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유럽연합 주식시장에는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고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은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다음가는 유럽연합 출자국으로 신문은 영국이 연합을 탈퇴하게 되면 유럽연합 내부의 재정경제정책이 혼란을 겪고, 연합 성원국의 금융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더 큰 문제는 유럽연합이 발기하고 이끌어온 ‘연합일체화’에 난관이 조성된 것이며 다른 성원국들의 회의심이 더욱 격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의회 한 의원의 말을 빌려 '정치적 동맹으로서 유럽동맹은 실패하였다'고 개탄하면서 유럽연합 위원회 위원장과 유럽의회 의장에게 사임할 것을 요구하는 일도 있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브렉시트 결과가 나오고 나서 다음 날 2,000조 이상의 손실을 입는 등 하루 기록으로는 전 세계 차원으로 역대최고의 손실을 기록했고 독일과 프랑스 정상 등은 연속 정상회담을 가지며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EU에서 영국이 탈퇴한 것을 비유하는 사진

EU에서 영국이 탈퇴한 것을 비유하는 사진

북한은 유럽연합이 국제무대에서 자신의 지위를 가지고 미국의 전횡에 대해 추종할 것이 아니라 독자성을 가지고 세계의 다극화를 지향할 것에 대해 기대와 당부를 해 왔다.

지난 3월 28일 노동신문은 ‘제 도끼로 제 발등을 찍은 유럽’이라는 기사에서 유럽연합이 피난민 문제로 분열의 위기에 빠져 있는데, 피난민 문제가 생긴 이유는 미국의 정책을 맹종한 결과 중동 지역에서 대량의 피난민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2월 1일 기사에서는 이미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며 유럽연합의 신뢰도가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북한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문제와 관련해 유럽연합이 독자성을 잃고 미국을 추종한 결과 위기를 맞게 되었다고 분석하고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독자성을 강화하는 것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동훈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