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투데이 5월 정기강연 성황리에 진행

Print Friendly, PDF & Email

5월 29일 2~5시 서울 시민청 워크숍룸에서 NK투데이 5월 정기강연 '노동당 7차 대회의 결과와 의의'가 열렸다.

언론협동조합 NK투데이 조합원과 통일에 관심 있는 여러 청중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정기강연은 1강 '7차 당대회의 의의와 북의 정치, 외교 전망'(문경환 NK투데이 기자), 2강 '7차 당대회에서 밝힌 미래비전: 과학기술을 통한 지식경제강국'(강호제 NKtech.net 큐레이터) 순으로 진행되었다.

1강에서 문경환 기자는 북한이 7차 당대회를 통해 당면목표로 '사회주의 강국건설'을 제시했으며 5개년전략이 끝나는 2020년에 8차 당대회를 통해 강국건설 완성을 선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핵보유국 지위'를 통해 미국과 평화협정 체결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미 북-미 사이에는 물밑 접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북한이 요구하는 남북군사당국회담을 거부하면 한국 정부만 한반도 문제에서 소외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2강에서 강호제 박사는 북한이 '과학기술강국'을 확실히 앞세우고 있으며 과학기술교육을 강화해 '전 인민의 이과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북한의 자원+한국의 기술력' 방식의 남북협력은 옛 얘기가 됐으며 이제는 '북한의 기술력+한국의 자본과 마케팅'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연회에 참석한 김련희 씨는 "다른 강연회와 달리 젊은 사람이 많이 참석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NK투데이는 1년에 4차례 정기강연을 진행하며 다음 강연은 8월에 열릴 예정이다.

강연 전 영상관람. ⓒNK투데이

강연 전 영상관람. ⓒNK투데이

1강. ⓒNK투데이

1강. ⓒNK투데이

2강. ⓒNK투데이

2강. ⓒNK투데이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