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제품으로 바뀐 개성공단 간식, 직접 먹어보니…

Print Friendly, PDF & Email

개성공단에서는 북측 근로자들에게 노보물자(노동자에게 지급되는 보너스 성격의 물품)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국에서 생산된 초코파이나 라면 등의 간식 제품들이 따로 공급되었는데, 올해 3월경부터 북한 제품으로 바뀌기 시작해 지금은 모두 북한 제품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 6월 연합뉴스 등을 통해 한국의 초코파이 대신 제공되고 있는 <겹단설기>와 한국 라면 대신에 제공되고 있는 <즉석국수>가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NK투데이는 <봉동과자>, <겹단설기>, <소고기 맛 즉석국수>를 시식해 봤습니다.

북한노보물자

북한노보물자 ⓒNK투데이

먼저 <아리랑식료합영회사>에서 나온 <봉동과자>를 살펴보겠습니다. 

20150724_141325

북한노보물자 ⓒNK투데이

과자의 재료는 밀가루, 사탕가루(설탕), 식물성기름, 우유가루(분유)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단, 재료의 원산지가 어디인지, 어느 재료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는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식품첨가물 표시가 없는데 화학첨가물이 아예 없는 건지, 있는데 표시하지 않는 건지는 알 수 없습니다.

봉동과자 ⓒNK투데이

봉동과자 ⓒNK투데이

과자의 열량은 100g당 1,594kJ입니다. 이를 kcal로 환산하면 약 380kcal(1kJ≒0.2388kcal)가 됩니다. 비슷한 형태의 한국 버터과자가 100g에 약 520kcal인 것을 감안하면 열량이 높은 편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자에 맛에 대해서는 시식을 해 본 사람들이 대체로 “설탕이 들어간 건빵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맛이 자극적이지 않고 약간 뻑뻑하면서 먹으면 목이 마르게 되는 것이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유가루가 들어가서 그런지, 먹을 때 우유 생각이 난다는 시식자도 있었습니다. 또한 계란과자와 비슷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봉동과자 ⓒNK투데이

봉동과자 ⓒNK투데이

 

 

 

다음으로 <아리랑무역회사>에서 나온 <봉동 초콜레트 겹단설기>를 살펴보겠습니다.

겹단설기 ⓒNK투데이

겹단설기 ⓒNK투데이

겹단설기의 주원료는 밀가루, 식물성기름, 사탕가루, 코코아가루, 우유가루, 물엿, 닭알(계란), 젤라틴이 들어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역시 재료의 원산지와 성분함량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코코아의 경우 수입을 해야 하는 것이므로 일부 재료는 수입하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겹단설기 ⓒNK투데이

겹단설기 ⓒNK투데이

과자의 열량은 100g에 2,560kJ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겹단설기 1개의 무게가 30g이므로 이를 kcal로 환산하면 겹단설기 1개의 열량은 약 183.5kcal가 됩니다. 한국 O사 초코파이의 경우 한 개의 무게는 35g이고 한 개의 열량은 154kcal 입니다.

겹단설기에서 눈의 띈 것은 포장이었습니다. 포장지 뒷면 왼쪽 아래에 QR코드가 인쇄되어 있는데 실제 QR코드 스캐너로 스캔을 해본 결과 스캔이 이루어졌고 정보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겹단설기 QR코드 스캔 결과 값 ⓒNK투데이

겹단설기 QR코드 스캔 결과 값 ⓒNK투데이

겹단설기가 북한판 초코파이라고 했지만 실제 내용물은 초코파이와는 약간 달랐습니다. 시식해본 결과 빵 부분은 바삭했으며 초코양도 적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초코파이와는 달리 마시멜로 대신 크림 같은 것이 들어 있었으며 그렇게 많이 달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겹단설기 ⓒNK투데이

겹단설기 ⓒNK투데이

마지막으로 시식한 북한 노보물자는 소고기 맛 <대동강 즉석국수>입니다. 이 즉석국수를 생산한 공장은 평양시 락랑구역에 있는 <류경경제교류사 12월7일공장>입니다. 지난 6월 연합뉴스가 소개한 즉석국수는 닭고기 맛이었으므로 현재 북한에서는 최소한 소고기 맛과 닭고기 맛 즉석국수 2종류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면의 주원료는 밀가루, 농마가루(녹말), 정제식물기름, 소금이고 우리의 스프라고 할 수 있는 양념감의 원료에는 소고기가루, 맛내기(조미료), 사탕가루, 생강, 후추, 말린파, 정제소금, 가루간장, 향신료 등이 들어간다고 나와 있습니다.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즉석국수의 무게는 100g이고 열량은 100g 당 1872kJ, 즉 447kcal 라고 합니다. 한국 S사의 쇠고기맛 라면의 경우 중량은 120g이고 열량은 490kcal이니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석국수에는 영양성분표도 있었는데, 이를 한국 제품과 비교했더니 한국 라면 중량을 100g으로 환산했을 경우, 북한의 즉석국수에 탄수화물은 적고 단백질과 지방(기름)이 비교적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기변환_그림

북한 즉석국수의 맛은 대체로 나쁘지 않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다만 한국 라면에 비해 얼큰한 맛이 떨어져 느끼한 면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물의 색깔을 보면 싱거울 것 같은데 그렇지 않고 오히려 약간 짜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또한 중국 현지 음식을 먹을 때 나는 향신료 냄새가 나 중국 음식의 영향도 받은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대동강 즉석국수 ⓒNK투데이

최근 북한은 <수입병>을 없애고 국산화를 해야 한다면서 질 좋은 국산품 개발 및 소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 생산한 제품들이 아직 한국제품의 질을 따라오지는 못하고 있지만 향후 북한의 식료품 공업이 얼마나 더 발전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동훈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크기변환_광고완성ver4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