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④]과학기술전당 건설로 과학 대중화에 힘쓰는 북한

Print Friendly, PDF & Email

2015년도 저물고 있다.

NK투데이는 한 해를 돌아보며 북한에서 있었던 이슈와 변화들을 분야별로 종합 정리하는 특집을 준비하였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당창건 70주년을 계기로 체제 안정성 과시한 북한(정치·국방·외교 분야)
②가파른 경제성장을 보인 북한(경제·사회 분야)
③관광, 문화, 스포츠로 세계 속에 뛰어든 북한(문화·스포츠 분야)
④과학기술전당 건설로 과학 대중화에 힘쓰는 북한(과학·교육 분야)

 

북한은 올해 신년사에서 경제제재 속에서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과학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첨단 과학연구를 통해 "경제발전과 국방력 강화, 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는 가치 있는 연구성과를 많이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모든 부문과 단위에서 "우리 식의 현대화, 정보화"를 해야 하며 간부, 근로자들의 과학기술수준을 높일 것을 주문했다.

북한이 올해 과학기술연구에서 관심을 기울인 분야는 에너지, 농업, 우주기술 등이다.

북한 과학연구의 중심인 국가과학원은 올해 자연에너지 발전에 대한 연구 등에서 성과를 냈다고 한다.

그 결과 개성이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를 대대적으로 도입한 자연에너지 도시로 거듭났으며, 남포에서 태양광 여객선과 버스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북한이 공개한 태양광버스. 사진출처 : 연합뉴스TV캡쳐

북한이 공개한 태양광버스. 사진출처 : 연합뉴스TV캡쳐

북한은 식량생산을 늘리기 위한 농업 기술에서도 많은 성과를 냈다.

올해 상반기 북한은 100년 만의 가뭄이 찾아와 모내기부터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량재배'와 '두둑재배' 등 물 절약형 농법을 80% 이상 받아들여 가뭄 피해를 극복했다.

또 수확량을 늘릴 수 있는 옥수수, 벼, 콩, 보리, 고구마와 채소 종자를 개발하고 새로운 재배방법들을 확립해 농업생산량을 늘릴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김정은 제1위원장이 6월 현지지도하며 관심을 보였던 평양생물기술연구원은 독자적인 생물농약을 완성하였다.

북한 최고의 대학인 김일성종합대학에서도 물길공사에서 중요한 폭파가스중화제 생산공정을 완비하고 온실농사와 관련한 수십 건의 연구성과들을 도입하였다.

북한의 대표 축산기지로 개발 중인 세포등판 목장에서 고리형 순환체계를 도입하는 성과도 냈다.

올해 북한은 국가우주개발국 위성관제종합지휘소를 새로 건설해 우주개발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또한 스마트드라이빙, 스마트조명제어시스템, 스마트팜, 통합생산관리시스템(MES), 3D 프린터, 분산형 제어시스템(DCS), 나선형 CT를 새롭게 개발하는 등 최신 국제 과학기술동향도 놓치지 않고 있다.

북한은 과학기술개발과 함께 과학기술 대중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거대한 원자구조모양으로 지어진 쑥섬 과학기술전당은 '전민 과학기술 인재화' 노선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과학기술전당. 과학기술 보급을 위해 꾸려진 시설이다.

과학기술전당. 과학기술 보급을 위해 꾸려진 시설이다. ⓒ신화망

올해 북한 학생들이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4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국가적으로 과학기술자들을 우대하는 정책도 이어졌다.

지난 11월 4일 준공식을 마친 미래과학자거리는 대동강변에 마련된 과학기술자들을 위한 고층빌딩 숲으로 평양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었다.

황해남도에는 온천으로 유명한 삼천군에 과학기술자 전용 요양소인 삼천금강요양소가 새로 들어서기도 했다.

캡처 : 유튜브에 올라온 연합뉴스TV

삼천금강요양소 모습. 캡처 : 유튜브에 올라온 연합뉴스TV

교육조건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수백 개의 대학, 학교 건물을 새로 짓거나 증축했으며, 사이버강의도 확대되는 등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분야의 변화도 있었다.

특히 사이버강의는 매년 확대돼 올해 전국 1,280개 기업에서 사이버강의를 실시했고 첫 사이버대학 졸업생도 나왔다.

또한 각 학교 교실에 LCD TV, 빔프로젝터, 전자칠판을 설치하는 등 전자교실을 도입하였으며 새로운 디자인의 교복도 개발, 지급하였다.

문경환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